[아동간호] 성장·운동발달·산전·산후환경·에릭슨·정서적 발달·영아기·유아기·학령 전기·학령기·청소년기·청년기·중년기·노년기·소근육·전이의 추론·이차성징·사춘기·아동기
성장·발달은 인간과 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에서 평생 동안 일어나는 양적 질적인 변화과정이다. 즉 변화의 총체이며 역동적인 과정이다. 성장과 발달은 대체로 영아기와 사춘기 및 청년기에 가장 빠르다.
◈ 아동 운동발달의 특성
- 성장과 발달은 규칙적인 양상으로 이루어지고 그 속도는 주기적이며 개인차를 보임
- 신체의 각 부분은 각기 다른 속도로 성장하며 다음의 순서로 발달·분화됨
-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발달
- 큰 근육에서 작은 근육 순서로 발달
- 몸의 줄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발달
- 전체 활동에서부터 부분 활동으로 분화
- 일반적인 면에서 특수한 면으로 발전
- 성장·발달의 영향 요소 : 유전(체격, 성, 인종과 국적), 환경(산전·산후환경)
◈ 에릭슨의 정서적 발달
-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감
- 학령 전기(3~6세) : 자발성(주도성) 대 죄책감(죄의식)
- 학령기·아동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사춘기(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
- 성인 초기·청년기(18~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 중기·중년기(40~60세) : 생산성 대 침체성
- 노년기(60세 이상)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에릭슨의 성장·발달 8단계 특징
▷ 영아기(출생~1세)
- 근육 조정력 발달
- 시각·청각·미각이 발달
- 1세가 되면서 걸을 수 있게 되고 간단한 어휘 구사
▷ 유아기(1~3세)
- 수평적 발달에서 수직적 발달로 변화
- 근골격·소근육 발달로 신체적 기능 변화
- 이동 운동과 조작 운동 발달
- 지적, 언어발달의 형성
- 자존감에 기초하여 자아통제
▷ 학령 전기(3~6세)
- 전신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
- 뇌·신경계 발달이 눈과 손의 협응 능력에 영향
- 상상력이 풍부해 주위 환경을 탐색하여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
- 급속한 언어의 획득으로 사고의 범위가 넓어짐
- 성적 호기심이 많고 성 역할·성 유형이 뚜렷
- 동성 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고 초자아와 양심의 형성
▷ 학령기(아동기, 6~12세)
- 서열화, 공간 추론, 탈중심화, 위계의 유목화, 수평의 위계 이해
- 보존 개념 이해(물체의 모양이 바뀌어도 물리 특성은 동일하다는 사실)
- 전이의 추론 이해(ㄱ과 ㄴ을 비교하고 ㄴ과 ㄷ를 비교한 후에 ㄱ과 ㄷ의 관계를 추론)
- 가역성 이해(어떤 상태의 변화과정을 역으로 밟아 가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
▷ 청소년기(사춘기, 12~18세)
-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
-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 상승
- 정체감 형성 등
▷ 성인 초기(청년기, 18~40세)
-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시기
- 독립된 직업인으로 성장
- 친밀감과 결속감 자각
- 성격을 성숙시키고 안정시켜 나감
▷ 성인 중기(중년기, 40~60세)
-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
- 자녀 양육에 책임감과 행복한 성인으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역할
▷ 노인기(60세 이상)
- 신체 기능 감퇴
- 사별 등으로 고독감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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