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WOT 분석과 BCG 매트릭스(풀 전략, 푸쉬 전략)

by ◐▨※¿┫∮¤Ω 2021. 12. 20.

SWOT 분석과 BCG 매트릭스(풀 전략, 푸시 전략)

 

체스로-경영-전략을-의미하는-사진

 

SWOT 분석

  • Strength(강점)- 경쟁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자원, 기술 등의 요소
    사이다 선발 업체로 높은 브랜드 이미지/해태 합병으로 청량음료시장의 선두 /확고한 유통망
  • Weakness(약점, 경쟁사)- 자원, 기술, 역량 등의 제약 또는 부족을 말함
    생수시장에서의 입지 빈약 /주력 소수 제품에 대한 매출 의존도 심각 /코카콜라:막강한 브랜드 이미지와 자본력
  • Opportunity(외부의 기회)- 기업이 당면한 환경의 유리한 측면,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음
    무역자유화로 해외진출 기회의 확대/생수시장 및 기능성 음료시장의 급성장 /온난화로 인한 음료 소비 증가/통일 후 잠재적 시장 진입 /낮은 공급자 교섭력과 구매자 교섭력 
  • Threat(외부의 위험)- 기업이 당면한 환경의 불리한 측면, 걸림돌이 됨
    전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수요의 침체 /환경문제의 대두: 오염 보도 사례에 빈 캔, PET병 등장/도로여건 악화로 물류비용 증가 /계절에 따른 불규칙적인 수요 /대형할인점의 등장으로 인한 가격 인하  압력 증가

 

 

BCG 매트릭스

 널리 쓰이는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 경쟁적 지위는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해서 결정되고 운영에 필요한 자금은 산업 성장률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사업단위 유형- 산업 성장률이 높은 사업일수록 많은 자금이 필요, 시장점유율이 높은 사업일수록 많은 자금을 창출
  • 자금 젖소- 성장이 느린 산업에서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자신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데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되어 여타 성장사업에 자금을 대주는 역할을 함
  • 개- 성장이 더딘 산업에서 비교적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약한 경쟁력 지위로 인하여 자금의 유입과 유출이 적은 경우가 보통
  • 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서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하여 많은 양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반면에 강력한 시장지위로 인하여 높은 이윤을 남기므로 자금흐름상 균형을 유지
  • 물음표-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서 비교적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많은 자금 유입을 필요로 하나 자신의 경쟁적 지위가 약해 자금을 제대로 창출하지 못함

 

 

경쟁우위의 진화과정

  • 구축기란 성공적인 전략에 힘입어 경쟁우위를 쌓아가는 단계로서 산업에 따라 그 길이가 다르다 빨리 경쟁우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구축기간이 길면 길수록 상대 경쟁기업이 자사를 파악하고 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많이 갖게 되기 때문이다.
  • 수혜기는 성공적인 전략 수행으로 구축된 경쟁우위의 이익을 향유하는 시기. 그 기간은 경쟁기업이 반격에 나서서 경쟁력 격차를 좁히는데 걸리는 시간에 좌우된다. 수혜기가 장기화되면 기업은 높은 수익을 챙길 수 있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들어간 투자비용을 환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게 된다.
  • 잠식기는 경쟁기업의 반격이 본격화되면 돌입하게 된다. 왜냐하면 일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어떠한 경쟁우위도 궁극적으로 보다 유능하고 자원이 풍부한 경쟁기업의 모방, 복제 등으로 잠식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경쟁기업이 최초의 반격을 준비할 무렵에는 이미 실행할 태세가 갖춰져 있어야 한다. 결국 기업이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누리려면 새로운 전략을 연이어 발굴해냄으로써 경쟁기업보다 한 발 앞서 나가야 한다.


풀 전략과 푸시 전략

  • 풀 전략- 제조업체가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고객에 대한 광고를 통해 상표 인지도를 높여 고객의 구매를 유발하는 전략
  • 푸시 전략- 판매원 활용 협동 광고 구매시점 진열 중간상의 판매원 훈련 등과 같은 방법으로 중간상인에게 직접 접근하는 촉진 방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