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환경 분석과 산업구조 분석 모델
환경 분석
1. 환경
기업의 전략적 방침이나 행동 방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요소, 기회 및 위험요인
2. 환경 분석
전략 수립의 첫 번째 단계, 돌발상황의 예방 및 장기적 번영에 필수
3. 방법
지점 부서 또는 여러 부서의 경영자들이 협력하여 수행, 자문기관 도움, 벤치마킹
환경 -일반환경: 기업의 제반 활동과 입지에 영향을 미침
-산업환경: 동일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 간의 경영구조
=> 다양한 환경요소들이 결합하여 기업에게 기회 또는 위협요인으로 작용
일반환경-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법적, 기술적 환경
산업환경- 기존 기업 간의 경쟁, 신규산업 기업의 위협, 대체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일반환경이 산업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산업환경이 일반환경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큰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환경 > 산업환경
예) 이자율이나 통화량의 변화와 같은 일반환경-> 산업 수익률이나 수요와 같은 산업환경에 거대한 영향 미침
예) 산업 수익률-> 이자율이나 통화량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함
환경의 불확실성
1. 기업이 처한 환경의 부합성을 빠른 변화 속도를 대변
2. 기업의 환경 적합-> 성공적 운영 가능
3. 환경의 불확실성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 태도
환경 | |||
기업 | 불변 | 변화 | |
불변 | 회피(무시,은둔) | 설득(선전,로비,명령) | |
변화 | 적응(추종,재조직) | 기대(전략적제휴) |
일반환경의 영향
1. 기업의 장기적 전략에 영향
1) 일반환경은 여러 기업들이 모여 형성된 것으로서 개별기업이 이를 변화시킨다든지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움
2) 일반환경은 무수히 많고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현시점에서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이 필요
2. 유의사항
1) 동일한 일반 환경요소라도 산업별로 제각기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헬스산업의 번창, 육류 산업의 회피
2) 동일한 사업 내에서도 기업별로 일반환경의 영향이 다를 수 있다.
예) 통신산업의 규제완화-> 기존 기업에 불리, 신규 진입 기업에 유리
3) 일반환경요소에 따라서는 특정 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예) 생명공학의 발전-> 의약품 산업에만 지대한 영향
산업환경의 분석
1. 특정 기업 속해 있는 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조사
산업: 서로 비슷한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해내는 기업들의 집단 기업의 수익성과 산업의 경쟁 양상에 일반환경보다 산업환경이 더 직접적인 영향
분석의 틀
* Mi cheal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
* 경쟁기업 분석 모델
* 제품 수명주기에 따른 산업환경의 변천
* 전략적 분석- 전략적 유사성에 따른 구분, 동일한 전략군에 속하는 기업 간의 경쟁 치열
#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
산업 내 경영을 유발하는 요인
기존 기업 간 경쟁, 신규 진입 기업의 위협, 대체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구매력
기존 기업 간 경쟁- 많은 경쟁 기업들, 낮은 산업 성장률, 비차별화 또는 낮은 전환비율, 높은 고정비율, 과잉생산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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